Home / Special / 기획특집

기획특집

천지수 화가의 그림책키라웃 제17편 – 산책

'산책'표지이미지

  제17편 어린이 눈에만 보이는 신비롭고 환상적인 밤의 초대 『산책』 (볼프 에를브르흐 글·그림, 김완균 옮김,길벗어린이,2024)   “어젯밤에 아빠하고 산책을 했어요. 커다랗고 빨간 미키마우스가 하늘을 날아다녔고요, 강아지의 기다란 등으로 이어진 다리를 지나면, 튤립 꽃이 롤러스케이트를 타는 것을 볼 수 있었어요. 내가 갖고 있는 이 공이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토끼의 훌라후프를 통과하며 …

Read More »

[숏평24] 짧고 강한, 서평연대의 출판 숏평!

표지_기록되지 않은 노동(최상현 숏평)

  『기록되지 않은 노동』 (여성노동자글쓰기 모임 지음, 삶창)   <기록되지 않은 노동>은 여성노동자글쓰기 모임에서 13명의 참여자들이 31명의 직업을 인터뷰하고 기록하여 엮은 책이다.   책에 인터뷰이로 나온 직업들 모두 돌봄/서비스 노동을 기반으로 한 경우가 다수다. 야쿠르트 판매원, 도우미, 운동 강사, 보육교사, 톨게이트 노동자, 보조출연자, 방과후 교사, 활동보조인 등. 돌봄/서비스 노동에 기반하거나 …

Read More »

[숏평23] 짧고 강한, 서평연대의 출판 숏평!

평온

『평온과 안락』 (뮤코 지음, buvif) 동선동 작은서점 부비프의 책방지기 뮤쿄가 책방과 일상의 이야기를 모아 쓴 에세이. 수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책방에서 만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는 1부에서, 월요일과 화요일에 책방 문을 닫고 본 것과 들은 것에 대한 단상은 2부에서 살펴볼 수 있다. 5년 여가 넘는 시간 동안 한 곳에서 책방을 지키며 차곡차곡 쌓아온 …

Read More »

천지수 화가의 그림책키라웃 제16편 – 완벽한 하루

XL (1)

  제18편 삶의 지혜와 행복을 일러주는 완벽한 그림책 ‘완벽한 하루’ 『완벽한 하루』 (박밀 그림책, 북극곰, 2024) ‘완벽한 하루가 좋을까? 행복한 하루가 좋을까?’   박밀의 그림책 『완벽한 하루』를 읽고 생각했다. 그림책에 나오는 주인공 ‘그렁이’는 눈물을 그렁그렁 흘린 눈물에 뛰어놀만큼 물을 좋아하고, 엉뚱하고 유쾌한 성격의 캐릭터로 소개된다. 그렁이는 완벽한 하루를 위해 매일 …

Read More »

[숏평22] 짧고 강한, 서평연대의 출판 숏평!

영화작가들과의 대화_이수련

  『영화작가들과의 대화』 (요나스 메카스 지음, 미디어버스)   영화란 무엇인가. 형태가 변모중인 산업에서 관객와 제작자 모두에게 넘어야 할 관문처럼 여겨지는 물음이다. 코로나 이후 부쩍 등장한 영화에 관한 영화들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답을 내놓았다. 스필버그의 <파벨만스>부터 데미언 셔젤의 <바빌론>, 자파르 파나히의 <노베어스>는 모두 ‘나에게 영화는 이렇다’를 공표한다. 다시 말하자면, 영화는 개념이 아닌 …

Read More »

천지수 화가의 그림책키라웃 제15편 – 나의 작은 집

XL

  제17편 우리의 꿈을 응원하는 ‘나의 작은 집’ 『나의 작은 집』 (김선진 그림책, 길벗어린이, 2024) “만약에 나의 집이 사람처럼 살아있다면, 내 모든 역사를 기억하고 있겠지?” 나는 이런 엉뚱한 상상을 해본 적이 있다. 집은 살아있는 생물은 아니지만, 거주했던 사람들의 흔적과 이야기를 기억하기 때문에 집의 모습에 새겨진다고 생각한 것이다. 집은 지구에 사는 …

Read More »

[숏평21] 짧고 강한, 서평연대의 출판 숏평!

표지_단테 신곡 읽기(김선진 숏평)

  『단테 『신곡』 읽기』 (프루 쇼 지음, 오숙은 옮김, 교유서가)   교유서가에서 2022년부터 절판된 책을 복간하는 교유서가어제의책시리즈를 펴내고 있다. 『단테 『신곡』 읽기』는 시리즈의 여섯 번째 출간된 도서로, 단테 알리기에리의 『신곡』을 다룬다. 『신곡』은 몇 세기에 걸쳐 사랑받는 명작이지만, 100곡의 서사시로 이루어져 읽는 데 어려움이 있다. 『단테 『신곡』 읽기』는 단테 연구자인 프루 …

Read More »

[숏평20] 짧고 강한, 서평연대의 출판 숏평!

896

  『동물화하는 포스트모던』 (아즈마 히로키 지음, 이은미 옮김, 문학동네)   “오타쿠가 미래의 희망이다.”라는 제목의 장난스럽고 진지한 유튜브 영상을 보았다. ‘사람이 미래다’라는 말의 패러디로 ‘사람’이라는 글자 대신 여러 단어를 넣은 ‘oo이 미래다’라는 말이 한동안 유튜브와 인터넷 게시판에 돌아다녔지만, 내 알고리즘에 가장 많이 떴던 문장은 ‘오타쿠가 미래다’였다. 일본에서 2001년에 출간되어 서브컬쳐 비평의 …

Read More »

[서평 연재19] 김윤정의 Checkilout in Book

KakaoTalk_20240130_170107976

제19편 김오랑, 당신의 이름을 기억하겠습니다     『역사의 하늘에 뜬 별 김오랑』 (김준철 지음, 더프레스, 2023.12.21.)   새삼 겨울답게 추운 날이 지나고, 뒤이은 며칠은 제법 한기가 가시고 날이 포근했다. 바짝 추워졌다가 또 날이 풀리기를 반복하다 보면 어느새 곧 봄이 온다는 것을 안다. 하지만 어떤 봄은 기다리기만 한다고 해서 오지 않는다는 …

Read More »

[숏평 호외편] 짧고 강한, 서평연대의 출판 숏평!

384

  『공부하는 사람, 이현옥』 (이현옥 지음, 천년의상상)   수 많은 ‘공부 책’ 가운데 이 책을 한번 더 들여다보게 되는 건 50세 이후부터 공부를 시작한 저자의 약력 때문이다. 전업주부로 살다 뒤늦게 공부에 푹 빠진 저자는 동양철학, 불교, 문학을 거쳐 철학, 더 정확히는 윤리학에 집중하게 된다. 저자에게 공부란 ‘한계 밖으로 나아가는 과정’이었다.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