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Best / [경제/경영] 마케팅계의 어벤저스가 들려주는 : 마케팅 차별화의 법칙
입체표지_띠지_마케팅차별화의법칙

[경제/경영] 마케팅계의 어벤저스가 들려주는 : 마케팅 차별화의 법칙

마케팅계의 어벤저스 들려주는

<마케팅 차별화의 법칙>

 

입체표지_띠지_마케팅차별화의법칙

마케터로 일을 하면서 어쩌면 진부하게 느껴질 만큼 수없이 들은 단어가 ‘차별화’입니다. 하지만 막상 차별화가 무엇이냐고, 왜 필요하냐고, 어떻게 할 거냐고 묻는다면 말문이 막히는 게 현실이죠.  차별화에 대해 막막했던 마케터나 마케터를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무엇이 필요하고 어떻게 진행되는지 인사이트를 주는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바로 <마케팅 차별화의 법칙>이죠.

KakaoTalk_20190212_175212402

이 책은 마케팅 전문 팟캐스트인 <마케팅 어벤저스가> 다양한 분야에 대해 방송을 진행하면서 얻은 경험과 통찰을 엮은 책입니다. 기존 마케팅 도서들이 불명확하고 답답함을 느끼게 해 이 책 역시 그럴 거라 생각하시나요? 필자 역시 ‘마케팅 차별화의 법칙’이라는 책 제목만 보고 걱정이 앞섰습니다.

하지만 한 장 한 장 책장을 넘기다 보니 간략한 정리와 이해를 돕는 구체적인 사례들을 열거하고 있어 쉽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어, 막연함보단 하나하나 실행해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KakaoTalk_20190212_175226172

‘기업의 브랜드 차별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그 브랜드의 차별적인 속성을 소비자의 마음속에 심어주는 포지셔닝이 중요하다.’

본문에서는 위 내용처럼 차별화하기 위해 소비자의 ‘탐욕, 공포, 호기심’이라는 기본적인 심리를 효과적으로 자극해야 함을 강조하죠. 또 이러한 심리에서 출발한 핵심적인 속성인 ‘경제성, 기호성, 편의성, 신뢰성, 기능성’을 구체적인 예를 통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실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브랜드 중에서 마음에 드는 브랜드를 생각해보면 아마 생각나는 브랜드는 기껏해야 2~3개에 불과합니다. 이처럼 차별화가 얼마나 중요한지 책의 머리말부터 맺음말까지 강조하고 있습니다.

KakaoTalk_20190212_113948555

이 책에서 성공 사례로 소개하고 있는 토스의 차별화 전략은 마케팅에서 의미가 있는 사례죠. 스타트업 회사였던 토스는 간편송급 앱을 만들었습니다. 금융이라는 보수적인 산업에서 새로운 시도를 한 거였습니다.

상대방의 계좌번호를 몰라도, 공인인증서가 없어도 송금이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토스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내재 되어 있는 간편한 송금에 대한 욕구를 잘 파악한 거죠. ‘편의성’이라는 차별화 전략을 통해 토스는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KakaoTalk_20190212_175233819

천리길도 한걸음부터라는 말이 있듯 이 책에서 제시하는 5 CORE(경제성, 기능성, 편의성, 신뢰성, 기호성)사례들을 먼저 적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즉 우리 회사, 우리 브랜드가 우위에 점할 수 있는 단 하나의 CORE가 무엇인지 지속적으로 고민하며 적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칠 때 획기적인 차별화 전략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본문에서 지적하듯 다섯 가지 차별화 전략은 마케팅에 있어 성공요인이 되기도, 실패요인이 되기도 하죠. 따라서 참신한 컨셉과 균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차별화를 위한 차별화’가 아닌, 명확한 목표와 전략은 매우 중요합니다.

KakaoTalk_20190212_175238673

저자들의 이 책이 실질적인 마케팅활동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실무 중심의 차별화 지침서가 되길 희망한다는 말처럼 구축방법과 실제 사례들을 담은 <마케팅 차별화의 법칙>을 통해 마케팅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길 바랍니다. 필자 역시 그 동안 머릿속에 있던 수많은 궁금증들이 이 책을 읽으며 하나 둘씩 정리됨을 느낄 수 있었죠.

필자처럼 마케터로 일을 하거나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이 리뷰가 잘 전달되었기를 바랍니다.

 

-작성자: 정성은 큐레이터

About checkilout

책키라웃 테스트 구독자 계정

Check Also

KakaoTalk_20240215_113044136

[자기계발] 부자가 되고 싶다면? – 만나라 그러면 부자가 되리라

“여러분~ 부~자 되세요~”라고 외치던 카드사 광고가 있었다. 내가 아는 사람이, 우리 회사의 상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