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Best / [자기계발] 작은 습관, 큰 차이 : <링반데룽>
doors-1767563_640

[자기계발] 작은 습관, 큰 차이 : <링반데룽>

작은 습관,  큰 차이
: <링반데룽>

x9791186827505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을 아시나요? 아마 어릴 적부터 많이 들었던 명언 중 하나일 겁니다. 그러나 능력과 노력이 부족한 것도 아닌데, 실패를 거듭한다면 실패는 가슴 아픈 경험이지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은 아닐 겁니다.

도서 <링반데룽> 열심히 무언가를 하지만 늘 제자리에만 맴도는 즉 성과가 없는 사람들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합니다. ‘링반데룽’등산 도중 짙은 안개나 폭설로 방향 감각을 잃어 같은 지점만 맴도는 현상에서 비롯된 용어로,  ‘둥근 원’을 뜻하는 링(Ring)과 ‘걷다’의 반데룽(Wandering)이 합쳐진 단어입니다. 코칭 심리 전문가이자 이 책의 저자는 늘 제자리만 맴도는 사람들의 문제점을 그들의 ‘습관’에서 찾았습니다. 잘못된 습관이 마음을 바로 서지 못하게 하고, 마음이 어긋나다 보니 어떤 일도 온전히 이루지 못함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습관은 오랫동안 되풀이하여 몸에 익은 행동을 뜻합니다. 자꾸 무언가를 미루는 것, 계획만 거창하지 실천하지 못하는 것, 걱정만 많이 하는 것,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 등등이 책에서 지적한 좋지 못한 습관들입니다.  어떻게 보면 굉장히 작고 사소해 보이지만, 마음까지 좌우하고 내 인생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절대 과소평가 할 수 없습니다.

notes-514998_640

책에서 지적하는 습관들 중 필자에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온 것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걱정과 근심 부플리기’입니다.  왜냐하면 걱정과 근심이 습관이라고 생각해 본 적이 없었는데, 책에서는 좋지 못한 습관으로 지적하고 있기 때문이죠. 걱정과 근심은 예기불안으로 자신에게 어떤 상황이 닥친다고 생각할 때 생기는 불안으로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대한 걱정입니다. 즉  스스로 좋지 않은 상황을 상상하는 것이지요. 저자는 이런 걱정과 근심이 단순한 심리 상태가 아니라 습관임을 분명히 강조합니다.

‘걱정과 근심하기’라는 좋지 못한 습관은 단순히 울적한 기분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부정적인 마음을 갖게 해 무슨 일을 하든지 제대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하지요. 저자는 이런 습관을 가진 사람들은 긴장을 풀고 여유로운 심리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머릿속에 빈 공간을 두어야 함을 강조합니다.  설령 걱정했던 일이 벌어지더라도 걱정거리로 머릿속을 온통 채워 놓으면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은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제자리만 맴돌게 하여 큰 문제를 야기합니다.  저자는 이러한 습관을 가진 사람들에게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는 믿음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실제 약의 효능은 없지만, 약에 대한 긍정적인 믿음을 통해 병이 낫는 플라시보 효과처럼 말입니다. 즉 자신의 능력에 대한 긍정적인 믿음인 ‘자기 효능감’이 필요한 거죠. 개인의 능력과 자기 효능감은 항상 일치하지 않지만,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은 좋은 결과를 이끌 수 있습니다.

startup-3267505_640

또 하나는 ‘계획은 거창하지만 실천은 뒷전인 습관’입니다.  저자는 계획최소한 90퍼센트 실행이 가능하게 세워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운동 경기를 예로 들었죠. 예선부터 승리의 기세를 모아온 선수는 최종 결승전에서 기대 이상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듯 자신감을 축적해 나가는 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성공의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는 계획을 세우는 습관이 선행되어야 실천도 가능하다고 강조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보다 사소하게 여기고 별 것 아닌 것으로 치부했는데 이미 습관이 된 것들이 많았음에 놀랐습니다. 또 좋지 못한 습관이 제자리만 맴돌게 하는 원인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쩌면 작은 생각과 행동 하나가 이렇게 나에게 큰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개선할 힘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점에서 <링반데룽>은 논리적이고 현실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해 주고 있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줍니다.  이 책을 통해 어제와 다른 나, 오늘보다 새로운 내일의 나와 마주하는 데 길라잡이가 되길 바란다는 저자의 바람이 이 리뷰를 통해 잘 전달되었길 바랍니다.

– 작성: 정성은 큐레이터

About checkilout

책키라웃 테스트 구독자 계정

Check Also

KakaoTalk_20240215_113044136

[자기계발] 부자가 되고 싶다면? – 만나라 그러면 부자가 되리라

“여러분~ 부~자 되세요~”라고 외치던 카드사 광고가 있었다. 내가 아는 사람이, 우리 회사의 상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