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Best / [자기계발] : 삶에 대한 관점을 업그레이드하라! : 나는 세상으로 출근한다
ㅠㅛ지

[자기계발] : 삶에 대한 관점을 업그레이드하라! : 나는 세상으로 출근한다

우리가 마주할 일의 미래에 대해 먼저 살아본 사람의 지혜를 구해보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라

우리 나라에는 관점 디자이너라는 직업이 있다. 이 책은 관점 디자이너라는 새로운 관점의 직업을 만들어 낸 박용후두 번째 책이다. 초판이 20153월에 나왔으니 5년전에 나온 책이다. 그의 첫 번째 책 <관점을 디자인하라>를 읽어보지 못했지만 당시 제목 하나로 일에 대한 일반적인 상식에 한 획을 그었다. 그리고 20여개 회사에서 월급을 받는 사람으로 알려지면서 본인이 만든 직업의 가치를 쌓아가고 있다.

1

그의 두 번째 책이 세상에 나온 지 5년만에 내 손에 들어왔다. 나는 작년 7월 열 한번째로 다니던 회사에서 퇴사를 했고 그 뒤로 흔히 프리랜서(freelance)’라고 불리는 지위에서 일을 하고 있다. 벌써 8개월 넘게 프리랜서로 일을 하면서 크고 작은 혼란의 시간을 겪고 있던 터였다. 내 이름 앞에 나를 수식하던 회사명이 처음으로 없어졌고, 하루 8시간을 의무적으로 보낼 공간과 내 책상도 없어졌다. 위아래 옆으로 함께 일하는 사람도 없고 덩그러니 알몸으로 세상과 마주보고 있는 심정이었다.

이 책 처음에 인간에게는 두 가지 종류의 자유가 있다고 말한다. ‘하고 싶은 걸 할 자유하고 싶지 않은 걸 하지 않을 자유’. 둘 중에 하나만을 골라야 한다면 어느 쪽을 선택해야 하겠냐고 묻는다. 샐러리맨(Salary man)으로익숙하다면 하고 싶지 않은 걸 하지 않을 자유를 선택할 수도 있겠다. 왜냐하면 샐러리맨에게는 두 가지 종류의 자유 중 하나를 선택할 권한이 애초에 없기 때문이다. 저자는하고 싶은 걸 할 자유를 얻으면 나머지 자유는 저절로 얻어진다고 말한다. 하지만 프리랜서로 지낸 몇 개월의 시간 동안 내게도 선택권은 없었다.

2

선택권을 손에 쥐며 일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책에서는 오피스리스 워커(Officeless Worker)’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일하는 사람들. 조직에서 벗어나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아도 되니 일이 즐겁고 자연스럽게 더 나은 결과물을 낳는다. 그리고 결국은 자신의 희소한 가치를 여러 프로젝트에 분산 투자할 수 있게 된다.

이 책은 나와 같은 프리랜서나 오피스리스 워커 혹은 퇴사 후의 삶을 찾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 아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관점을 변화시킬 수 있는 지혜를 우리에게 선물한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사회는 이전에 경험해보지 못한 시스템적 변화를 겪고 있다. 그 중에 가장 큰 변화는 단연 재택근무의 경험이라고 볼 수 있다.

한 공간에서 8시간을 의무로 보내야 했던 샐러리맨들에게 독특한 경험이 쌓이고 있다. 집에서 가족들과 함께 있으면서도 내 일을 다 해내는 경험이다. 회사도 마찬가지이다. 눈에 보이지 않으면 영 불안했던 터인데, 재택근무를 하더라고 일의 공백이 생기지 않는다. 함께 일할 수 없다는 제약이 효율성을 끄집어내고 있다. 시간으로 담보하던 일의 가치가 결과물로 바뀌고 있다.

3

시대가 바뀌면 그에 걸맞은 사고의 그릇이 필요하다. <나는 세상으로 출근한다>변화된 시스템 안에서 우리 각자는 어때야 하는지 먼저 살아본 사람의 지혜가 가득 담겨있다. 5년전에 쓴 책이라고 믿겨지지 않을 정도로 지금의 이야기이다. 언젠가 프리랜서로 살기 위해서 내가 누구인가에 대한 명확한 자기 인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적이 있다. 스스로 그것을 다잡지 않으면 언제든 무너져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누구인가에 대한 자기 인식은 일에 대한 생각, 직장에 대한 생각, 전문성에 대한 자부심, 돈보다는 혼을 추구하는 자세, 누구보다 열심히 일하는 습관 등 다양한 생각의 결과물로부터 얻을 수 있다. 책을 통해 박용후 작가의 경험을 읽으며 그것을 내 생각과 맞춰봄으로써 나의 내공을 그와 겨뤄볼 수도 있다.

‘당신이 꿈을 향해 나아가지 않는다면, 누군가 자기 꿈을 이루는 걸 도우라고 당신을 고용할 것이 책에 등장하는 문구다. 우리는 결국 우리 인생을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 짧아진 정년도 우리를 압박하지만, 어릴 적 창업을 통해 성공적으로 기업을 일궈나가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도 우리를 압박한다. 내가 가고자 하는 길을 찾는 것도 어렵지만 그 길을 가는 것도 어렵다. 얼마 전 종영한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의 박새로이 한마디는 은근히 힘이 된다.

“어려운 일이라면 어렵게 하면 돼.”

ㅠㅛ지

박용후 작가가 이 책 마지막에 소개한 마크 트웨인의 글을 나 역시 아직 책을 읽지 않은 여러분에게 소개하며 마무리 하고자 한다. 우리 사회가 큰 변화의 시점이라고 느끼는 여러분이라면, 나도 이제 무언가 준비해야 할 시점이라고 느끼는 여러분이라면 이 책이 여러분을 응원해줄 것이다. 응원하며, 박용후 관점 디자이너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지금으로부터 20년 후면 여러분은 자신이 한 일보다는 하지 않은 일에 더 낙담할 것입니다. 그러니 가로돛의 양끝 밧줄을 풀어 던져 버리십시오. 안전한 항구를 벗어나 항해를 하십시오. 당신의 돛으로 무역풍을 타십시오. 탐험하고, 꿈꾸고 발견하십시오. (마크 트웨인)

– 책키라이터 : Dr. 피아르

 

About checkilout

책키라웃 테스트 구독자 계정

Check Also

나는 나를 브랜딩한다 썸네일_유튜브

[라이브톡] 하루 한 시간, 나는 나를 브랜딩한다!

  수많은 실무와 1,000여 명의 코칭으로 얻은 실전 노하우를 책으로 만난다! 해피스완과 함께하는 SNS로 손쉽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