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Best / 당신의 머리 색은 몇 살인가요? : <고잉 그레이>
shutterstock_1231591420

당신의 머리 색은 몇 살인가요? : <고잉 그레이>

최근 SNS에서 자주 등장하는 해시태그가 있습니다. 바로 #고잉그레이(#GoingGrey)입니다. ‘고잉 그레이’는 흰머리를 염색하지 않겠다는 일종의 선언으로 중년 층은 물론 20~30대 젊은 층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사실 흰머리 하면 늙고 게으른, 자기 관리에 소홀한 사람이라는 이미지가 떠오릅니다. 흰머리를 한 사람을 스타일리쉬하거나 아름답다고 생각하기는 어렵지요.  그럼에도 그레이 헤어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늘고 있는 이유는 뭘까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흰머리가 주는 자연스러움과 흰머리도 아름다울 수 있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k162639180_1

그레이 헤어에 대한 호기심이 생길 쯤 눈길을 끄는 책이 있어 읽게 되었습니다. 도서 <고잉 그레이>인데요. 일본에서는 이미 선풍적인 인기를 끈 베스트셀러입니다. 작가인 아사쿠라 마유미를 필두로 일본에서 그레이 헤어 열풍을 일으킨 도서이지요.

이 책은 염색을 중단하고 흰머리를 선택한 32명의 여성을 인터뷰한 내용입니다. 그녀들이 왜 그레이 헤어를 선택했는지, 그레이 헤어가 주는 장점이 무엇인지, 흰머리를 멋스럽게 꾸미는 그녀들만의 방법은 무엇인지 소개합니다.

KakaoTalk_20200602_133620349

책에서는 그녀들이 염색을 중단한 이유가 다양하게 나오는데요. 어떤 이는 염색이 몸에 해로워서, 어떤 이는 염색이 주는 번거로움과 수고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 어떤 이는 좀 더 자유롭게 살아가고 싶어서 등, 제 각각의 이유로 흰머리를 선택했습니다. 그 중 공감이 되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바로 흰머리에 대한 고정관념인데요. 이런 고정관념은 유독 여성에게 더 심합니다. 예를 들어 흰머리를 한 남성은 중후하다는 평가를 받는 반면, 흰머리를 한 여성은 ‘늙고 게으른 여자’라는 평가를 받곤 합니다. 직장을 다니거나 아이를 키우는 여성이라면 타인의 따가운 시선을 피하고자 염색을 선택합니다. 책에서 소개 된 나가이 씨 역시 건축업이라는 남성 위주의 업계에서 일하면서 염색을 했지만, 부자연스러운 사회 룰을 끝내고자 흰머리를 선택했다고 합니다.

어쩌면 이러한 고정관념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염색을 강요당했는지 모릅니다. 그런 점에서 <고잉 그레이>는 고정관념을 깨고, 여성도 얼마든지 흰머리를 선택할 수 있음을 잘 보여줍니다.

필자는 아직 흰머리를 고민할 나이는 아닙니다. 그럼에도 책을 읽으면서 ‘언젠가 흰머리가 생기면 그레이 헤어도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책에서 소개하는 흰머리 스타일링 법들이 생각보다 다양하고 아름다웠기 때문입니다. 또한 염색이 주는 번거로움과 수고가 생각보다 심각하다는 사실도 깨달았고요. 어쩌면 100세 시대를 살아가고 만 39세면 흰머리가 나는 현실에서 ‘그레이 헤어’는 또 다른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dddd

‘진짜 나의 색이 나를 더 자유롭게 한다’는 유키 안나씨의 말이 책을 덮고도 한 동안 마음에 남았습니다. 나이를 먹고 흰머리가 나는 게 때론 서글프기도 하고 고충도 많겠지만 염색 없이도 책에서 보여주는 팁들을 통해 얼마든지 아름답게 살 수 있으니까요.

흰머리로 고민하시는 분이라면, 더 이상 염색이 하기 싫은 분이라면 이 책을 읽어 보시길 권합니다. 무조건 그레이 헤어가 옳다는 내용이 아닌 다양한 선택지가 우리에게 주어졌음을 보여주는 책이기 때문입니다. 가벼우면서도 묵직한 울림을 주는 책 <고잉 그레이>.

저에게는 흰머리, 검은 머리를 떠나 개인의 ‘선택’과 타인에 대한 ‘존중’이 필요한 시대라는 메시지를 주는 책이었습니다.

고잉그레이 | 주부의 벗 | 베르단디

About checkilout

책키라웃 테스트 구독자 계정

Check Also

제목을 입력해주세요_-002 (2)

[마케팅] 그쪽도 혹시 은자살롱을 아세요?

은자살롱에서는 매년 겨울에 제주 꼬마 귤을 판다. 귤 잼과 귤 청, 각종 장아찌가 주력 상품이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