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Best / [시/에세이] 다 큰 어른들에게 권하는 친구 사귀는 법!
gg

[시/에세이] 다 큰 어른들에게 권하는 친구 사귀는 법!

당신도 나이를 점점 먹어가면서 새로운 친구를 사귀기란 쉽지 않아지고, 기존의 관계들은 멀어져가고, 소위 ‘인싸 친구들’은 잘만 지내는 것 같은 느낌에 침울해질 때가 있었을 것이다. 점점 나에게 ‘진정한 친구’는 없는 거 같고, 점점 외로워지고만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는 당신에게 『진정한 친구가 없어서 외롭다고 느낄 때 읽는 책』은 친구란 무엇이고 친구를 사귀는 방법은 무엇인지를 이야기한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우리가 친구 관계에서 한 번쯤 고민해봤을 만한 생각들을 거의 빠짐없이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저자가 25년간 심리 상담을 해온 사람이기에 친구 관계로 어려움을 호소했던 내담자의 사례들을 풍부하게 갖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캡처

이 사례들에는 1. ‘친구사이’에서 한 번쯤은 해 보았던 걱정들 “특별한 이유 없이 사람들에게 미움받는 것 같아요”, 2. ‘친구’라는 관계에 대해서 우리가 기대하는 것들 “친구와 같은 의견이나 가치관을 갖고 싶어요”, 3. 친구를 사귀기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가진 생각 “내 매력이 부족해서 친구가 없는 것 같아 우울해요”, 4. 친구 사귀기를 시도하는 사람들이 가진 두려움 “상대방의 반응이 일일이 신경 쓰여요” 등을 담고 있다. 이러한 풍부한 사례 때문에, 당신도 책을 읽는 내내 ‘맞아 그런 생각을 한 적이 있었지’ 하며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각 사례에 대해서 당신이 가져야 할 대안적인 생각이나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얻은 인사이트 중 하나는 ‘문화’라는 개념이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문화라는 개념은 보통 특정 집단에 적용되는 경우가 많고, 그 집단이 가진 어떤 약속이나 특색들을 의미한다. 이를테면, “일본은 타인에게 신세 지는 것을 피하려는 문화가 있다” “한국은 처음 보는 사람에게 고개를 숙여 인사하는 문화가 있다” 같이 사용되는 것이다.

d

저자는 이런 문화의 개념을 사람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렇게 본다면 우리는 개개인을 나와 다른 어떤 특유한 문화가 있는 존재로 받아들일 수 있다. 우리는 너무나 쉽게 상대방을 ‘나’의 기준으로 생각하고, 그렇기에 부정적으로 판단하거나, 제대로 된 이해를 못 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그 상대를 특유한 문화를 가진 존재로 바라본다면, 우리는 상대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를테면, “저 친구가 연락을 자주 하지 않는 것은 나에 관한 관심이 부족해서라기보다는, 주위의 자주 보는 사람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라고 생각할 수 있다. 즉, 이 친구가 연락을 자주 않는 것에 대해 드는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있는 그대로 상대를 바라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때 우리는 자신과 비슷한 문화를 가진 친구를 만날지, 문화가 달라도 이를 이해하고 함께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

물론 몇 가지 아쉬운 점도 있다. 저자는 ‘뇌로 연결되어 있다’라는 표현을 자주 하는데, 이 표현이 사람에 따라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아마도 저자는 ‘이러이러한 태도와 생각을 하게 되면 그것이 상대에게도 보통 드러나기 때문에, 상대가 알 수 있고, 그러므로 어떤 태도를 보이는 게 중요하다’고 주장하고 싶은 것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독자에 따라서는 신경학적으로 정말 연결될 수 있는 것인가 하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또한, 친구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질투’를 다양한 사례에서 사용하는데, 몇몇 사례에서는 ‘그게 질투 때문에 발생하는 걸까?’ 하는 대목들이 있다. 이런 점들을 고려하고 읽는다면,책에서 의미있는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친구 사귀기를 원하지만, 이에 대해 어려움에 처해있다면, 이 책에서 그 이유와 해법을 찾게 될 것이다. 부디 당신이 좋은 친구를 만나서 즐겁고 행복한 시간을 갖기를 바란다.

 

– 작성자: 조명국 책키라이터

About checkilout

책키라웃 테스트 구독자 계정

Check Also

뼈 때리는 부동산

[에세이] 난 내 삶을 지키고 싶었을 뿐이다 – 뼈 때리는 부동산

뼈 때리는 부동산 바로가기 클릭! “‘고전’이란 무엇과 같은가? 비유를 통해 한 문장으로 짧게 표현하세요. 그리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