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Best / [경제/경영] 초보 마케터가 읽어본 <디지털 마케팅 레볼루션>
3

[경제/경영] 초보 마케터가 읽어본 <디지털 마케팅 레볼루션>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는 마케터라면, 개인사업을 하는 사장님이라면 어떻게 내 상품(브랜드)을 좀 더 효과적으로 광고하고, 구매로 전환시킬지 고민이 많습니다. 특히 디지털 기기와 소셜 미디어의 발달로 디지털 마케팅의 비중이 커지고, 코로나로 비대면 활동이 익숙해져 가는 요즘 더욱 그렇습니다.

최근 현업(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실무서가 나와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레볼루션>인데요. 책 제목처럼 디지털 시대에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케팅’을 생생한 사례와 저자의 경험을 통해 전해줍니다.

사실 서점에 가면 마케팅을 다룬 책들이 쏟아지고 대부분 너무 이론적이거나 아니면 실무적인 내용에 치중되어 큰 기대감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은 이론과 실무의 중간에서 바로 현장에서 적용해 볼 만한 내용을 전달해 주목이 됩니다.

3

사실 이론을 알고 있어도 직접 업무에 적용하기 힘들다면 소용이 없고, 반대로 실무는 하는데 그것을 글로 정리할 수 없다면 체계적인 업무가 불가능합니다. 그 중간점을 보여 준 책이 바로 <디지털 마케팅 레볼루션>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 책에서는 디지털(온라인) 마케팅에 꼭 필요한 핵심 이론이나 마케터라면 궁금할 법한 내용들을 총 4장에 걸쳐 쉽고 간단하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특히 저자가 최근 몇 년간 기업들과 함께 고민했던 비즈니스 결과물들을 정리한 책이라 좀 더 생생하게 다가왔습니다. 특히 디지털(온라인) 마케팅 중 SNS 채널과 관련해 정리해주고 있는데, 채널별 특징과 장단점, 그리고 마케팅 전략을 사례로 설명합니다.

그 중 필자에겐 유튜브와 관련된 이야기가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최근 유튜브에 콘텐츠를 올리고 채널을 운영하며 이런 저런 고민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우선 책에서는 유튜브를 활용한 마케팅에는 크게 다섯 단계가 있다고 설명하는데요. 매력적인 콘텐츠 기획 및 개발, 유튜브 특성을 고려한 진행, 영향력 있는 사람 고용, 적극적이고 계획적인 광고 활용, 그리고 성과 측정을 단계별로 설명합니다.

2

유튜브를 관리하다 보면 위의 다섯 가지 단계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어느 정도 느끼는데요. 어쩌면 현장에서 쉽게 간과하는 기본적인 부분을 잘 지적해 주는 내용이었습니다.

유튜브와 관련해서는 2장에서 자세하게 설명하는데 크게 두 가지 부분이 기억에 남습니다. 첫 번째는 목표 고객과 콘텐츠 성격 정립입니다. 사실 타깃층을 정하고 그에 맞는 컨셉을 기획하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콘텐츠를 제작하고 채널을 관리하다 보면 목표 고객이나 콘텐츠의 성격이 점점 모호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케팅에서 ‘모두에게 판매할 수 있다는 말은 아무에게도 판매할 수 없다는 말과 같다’라는 말을 다시 떠올려 보게 되었습니다. 또 유튜브 특성을 고려 할 때 콘텐츠에는 ‘재미’와 ‘정보성’ 중 하나는 반드시 충족되어야 한다고 저자는 강조하는데요. 시간이 흘러도 둘 중 하나는 콘텐츠에 꼭 필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컨셉을 정하고 그에 맞는 기획과 마케팅을 하는 것.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면서도 쉽게 간과하는 부분이라 그 동안 해왔던 실무들을 되돌아 볼 수 있었습니다. 

5

두 번째는 잘 노출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유익하고 재미있는 콘텐츠(영상)를 만들어도 목표 고객에게 노출이 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이죠. 잘 노출이 될 수 있도록 검색엔진을 최적화 하고, 썸네일과 제목, 해시테그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사실 이 부분도 첫 번째 내용과 마찬가지로 중요하지만 소홀히 여기는 부분입니다. 저자는 이와 관련해서 힌트를 하나 제시해주는데요. 검색엔진을 최적화 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기도 합니다. 바로 경쟁사의 고객(구독자)을 파악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경쟁사의 고객(구독자)이 어떤 관심사를 가지고 있고 어떤 검색과 해시태그로 소통하는지 살펴보면 어떻게 홍보하고 광고해야 하는지 힌트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23

이 책에서는 유튜브 외에도 다양한 SNS 채널과 소셜미디어들의 특징을 디지털 마케팅이라는 관점에서 소개합니다. 그 동안 개념적으로나 혹은 어디선가 들어봤지만 막연하고 확실히 알지 못했던 마케팅에 대해 좀 더 쉽고 빠르게 정리해 볼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사례들을 이야기해주어 누구나 쉽게 읽어 보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은 물론 실무에 바로 적용해 볼 수 있는 팁들을 담고 있어 초보 마케터나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꼭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 작성자: 정성은 큐레이터

 

About checkilout

책키라웃 테스트 구독자 계정

Check Also

002

[라이브톡] 궁극의 발전을 이루는 5단계 성장론 – 초지능

  상위 1% SKY 의치대 합격생을 탄생 시켜온 스타 강사 장진우. 7년 간 학생들을 최상위권과 극상위권으로 …